[국토경제신문 최지희 기자] 자금시장 불안정과 공사비 증가 영향으로 건설경기 회복이 지연되면서 내년 건설투자가 0.4%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은 29일 서울시 동작구 전문건설회관에서 ‘2023년 건설·주택 경기전망’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에서 건정연 박선구 연구위원은 내년 건설경기 전망에 대해 발표했다. 

박 연구위원은 “올해 건축허가 등이 증가했음에도 공사비 증가, 자금조달 부담 등으로 착공이 감소하며 건설투자가 3%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도 경기둔화에 따른 비주거용 건물투자 감소, SOC 예산 감소로 인한 토목투자 부진으로 건설투자가 0.4% 줄어 침체국면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침체가 지속될지 회복기로 전환될지는 자금시장 안정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건설경기는 인플레이션이 완화되고 금융환경이 개선되는 오는 2024년부터 회복국면에 진입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권주안 연구위원은 주택경기 전망 발표에서 “올해 주택시장은 정부의 적극적인 규제 개선 노력에도 높아진 주택가격, 금리상승, 상환 부담 등으로 수요가 급격히 위축되며 침체국면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내년 주택시장은 수요 감소가 지속되는 가운데 신규 공급 여건이 악화되면서 주택시장 전반의 경착륙 위험이 고조될 것으로 예상했다. 

권 연구위원은 “주택가격은 전체적으로 하방 압력이 커진 가운데 수도권 아파트 매매 및 전세가격은 3~4%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며 “2024년 전후로 저점을 확인할 가능성이 크나 가격변동은 L자형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이어진 토론에는 한국주택학회 김덕례 회장, 대한전문건설협회 김영현 건설정책본부장, 건설산업비전포럼 이현수 공동대표, 국토교통부 장우철 건설정책과장, 전문건설공제조합 한호섭 경영기획본부장 등이 참여해 내년 건설 및 주택시장 전망에 대한 평가와 건설기업 대응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개진했다. 

건정연 유일한 원장 직무대행은 “내년은 건설과 주택시장 모두 불확실성이 어느 때보다 커 정책적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다”며 “건설업 내 한계기업이 증가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리스크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