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경제신문 조태민 기자] 전문건설업계가 건설현장 불법행위 근절을 목표로 ‘건설현장 불법행위’에 대한 증언에 나섰다.

대한전문건설협회는 8일 서울 동작구 전문건설회관 대회의실에서 ‘건설현장 불법·부당행위 실태 고발 증언대회’를 개최했다.

국토교통부 원희룡 장관, 전건협 윤학수 회장을 비롯한 전문건설업계 인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문건설인은 건설노조의 불법행위에 따른 피해사례 및 증언을 발표했다.

이 날 피해 증언에 나선 철근·콘크리트 업체 대표는 건설노조가 조합원 채용을 강요할 때 하도급 업체보다는 거꾸로 원도급사를 찾아가 조합원을 쓰도록 압박하고 강요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업체 대표는 “타워크레인은 원도급사 지급 장비고 여기에 들어가는 추가 비용은 원도급사와 임대사업자 간 해결할 문제임에도 OT 비용이나 월례비를 하도급사가 지급하도록 강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발주자와 원청사가 건설현장 불법행위에 적극 나설 수 있는 환경과 제도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이 밖에 이어진 증언대회에서는 △월례비와 OT(Over-Time)비 지급 중단에 따른 고의적 작업지연 △건설노조 불법행위에 대한 원도급사의 미온적 대응 △근로계약이 종료돼도 퇴직금을 수령하기 위한 고의적 태업 등이 주요 불법행위로 발표됐다. 

전건협 윤학수 회장은 “건설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건설노조의 권리는 인정하지만 우리 모두가 대한민국의 국민인 만큼 법은 지켜야 한다”며 “일부 기득권 세력의 불법행위 등에 대해서는 더 이상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찍 협회가 앞장서서 나서지 못한 것에 대해 협회를 믿어주는 전문건설인에게 미안하다”며 “하지만 이번 정부가 공정한 건설현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만큼 우리도 노력할 테니 믿어달라”고 강조했다.

국토부 원희룡 장관은 “원청업체가 정신차려야 건설현장이 산다”며 “하청업체에 힘든 것은 다 떠넘기고 무슨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냐”라고 질타했다.

이어 원 장관은 “주가를 올리기 위한 ESG 등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 전에 생산성을 직접 책임지는 전문건설인과 근로자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며 “정부가 나서기 전에 원청부터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하며 앞으로 정부 정책도 그런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 원 장관은 “당장 어려움이 있겠지만 조금만 버텨주면 앞으로 가짜 노조의 실태를 다 파악해 진정으로 노동조합법에서 보호해야 할 노조와 퇴출해야 할 노조를 정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