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경제신문 조수영 기자] 한국에너지공단이 국내기업의 RE100 이행 지원 및 재생에너지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해 ‘기업 재생에너지 펀드’를 조성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펀드는 녹색프리미엄을 통해 확보된 재원을 활용해 재생에너지 조달용 PPA(전력구매계약), REC(재생에너지인증서) 장기계약을 위한 재생에너지 발전사업 부문에 투자될 계획이다.

모(母)펀드는 공단의 녹색프리미엄 재원 2000억 원과 국책은행인 IBK기업은행의 투자금 500억 원으로 조성되며, KDB인프라자산운용이 운용한다.

여기에 민간자금 투자를 더해 약 6000억 원 규모의 자(子)펀드를 결성해 재생에너지 발전사업 부문에 투자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3년간 매년 500억~1000억 원 규모의 자금을 모펀드에 투자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펀드 운용사는 민간자금을 매칭해 매년 약 1000억~3000억 원 규모의 하위펀드를 결성한다.

모펀드 운용사인 KDB인프라자산운용은 이달 말까지 1차년도 자펀드 운용사 선정 후 민간투자자를 모집해 내달 중순부터 투자를 시작한다.

펀드는 재생에너지 사용 확인제도의 이행 수단 중 하나인 PPA 추진을 위한 태양광·풍력 발전사업에 우선 투자될 예정이다.

이후 REC 장기계약, 자가소비용을 위한 발전사업으로 투자가 확대될 예정이다.

이로써 공공시장 중심의 재생에너지 발전시장 투자가 민간시장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에너지공단 이상훈 이사장은 “기업 재생에너지 펀드는 정책자금과 민간자금을 연계해 보다 안정적인 신규 투자 기회를 창출할 것”이라며 “이번 펀드가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RE100 시장 활성화에 이바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