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경제신문 조태민 기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수서~동탄 구간이 오는 30일 개통된다.

요금은 성인 기준 4450원으로 책정됐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GTX A노선 수서~동탄 구간 정보를 공개했다.

수서~동탄 구간 GTX 기본요금은 3200원이며, 5km마다 거리요금 250원이 추가된다.

이에 따라 성인 기준 수서~동탄 구간은 4450원, 수서~성남 구간은 3450원에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각종 할인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더 저렴한 가격으로 GTX A노선을 이용할 수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예를 들어 오는 5월 시행되는 ‘K-패스’를 이용할 경우 수서~동탄 구간은 일반인 3560원, 청년 3110원, 저소득층 2070원에 해당 노선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성인을 기준으로 어린이는 50%, 청소년은 10%, 경로는 30%, 장애인과 유공자는 50% 요금이 할인돼 더욱 저렴하게 GTX를 이용할 수 있다.

다만 교통 취약계층이 할인 혜택을 받으려면 기존에 카드사·주민센터 등을 통해 발급받은 선·후불 교통카드를 지참해야 한다고 국토부는 덧붙였다.

GTX 역에서는 다른 전철역과 동일하게 성인·어린이·청소년용 선불교통카드만 구입이 가능하다. 

GTX A노선은 수서~동탄 구간 4개 역 가운데 수서역, 성남역, 동탄역에 정차한다.

성남역과 동탄역 사이에 위치한 구성역은 안전과 공정 상 이유로 오는 6월 말 개통될 예정이다.

첫 열차는 동탄역에서 오전 5시 30분에 운행을 시작하고, 마지막 열차는 각 역에 새벽 1시경 도착한다.

또 개통 초기 오전 6시 30분~오전 9시 출근 시간대에는 평균 17분 간격(동탄→수서 방향 기준)으로 열차가 운행된다.

수서~동탄(32.7km)은 정차 시간을 포함, 이동에 약 20분이 소요된다. 

아울러 국토부는 각 철도역에 여객의 환승 및 이용 편의를 위한 다양한 시설과 접근 및 이동이 용이하도록 연계교통 방안을 보완했다.

이에 따라 수서역에는 GTX와 SRT를 환승하는 통로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계단형 쉼터를 설치했다.

또 수서역에서 버스를 이용할 경우 일원, 강남, 가락시장 등 방면은 4번과 5-1번 출구를 신설했다.

성남역에는 오는 30일부터 판교~여주를 이동하는 경강선과 환승할 수 있도록 했으며, 5번 출입구 앞에 버스·택시정류장 및 승용차 환승시설을 설치했다.

국토부 박상우 장관은 “GTX의 시간 단축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합리적인 수준의 요금과 환승체계를 구축했다”며 “불편사항이 생기면 즉각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개통에 앞서 지난 20일 출입기자단을 대상으로 시승행사를 개최했다.

키워드

저작권자 © 국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