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경제신문 조태민 기자] 국내 연구진이 노후된 건물이나 철제 다리 등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균열 및 결함을 한 번에 찾을 수 있도록 초음파를 생성하는 메타물질을 개발했다.

한국기계연구원과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김윤영 교수 연구팀은 원형 편광 초음파를 생성하는 메타물질을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공동연구팀은 대면적의 알루미늄 금속에 연속된 구멍을 내 메타물질을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메타물질의 구멍 모양과 간격을 조절, 직선 형태의 초음파를 통과시켜 원형 진동 초음파로 변환했다는 것이다.

공동연구팀은 이번 기술이 산업용 비파괴 검사와 의료용 초음파 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원천기술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물리적 손상을 입히지 않기 위해 직선 형태로 진동하는 초음파를 구조물에 보내 결함을 발견하는 방식인 산업용 비파괴 검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당 검사는 구조물 내부 모든 영역을 조사하기 어려워 최소 2번 이상의 검사가 필요했고 정확도도 낮았지만 연구팀이 개발한 신기술을 활용하면 단 한 번의 검사와 12배 높은 정확도로 결함을 발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계연 권민우 선임연구원은 “이번에 개발한 메타물질은 기존 비파괴 초음파 검사의 결함 탐지 성능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신개념 기술”이라며 “추후 비파괴 검사 등 산업생산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성과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연구재단의 중견연구자지원사업과 글로벌프론티어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저작권자 © 국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