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경제신문 조수영 기자] 올해 공공건설 수주를 위해 건설업계의 전략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 같은 제안은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29일 발표한 ‘2024년 SOC 및 시설사업 예산의 시사점’ 보고서에서 나왔다.

‘2024년 SOC 및 시설사업 예산’은 중앙부처 중심으로 전년보다 증가했으나, 보건복지부 등 일부 부처는 큰 폭으로 감소했다.

이번 예산은 민간투자사업보다 ‘공공발주’, 시설물로는 ‘국방시설, 도로안전시설, 하천시설’이 중심이다.

그러나 보건복지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새만금개발청, 농촌진흥청 등의 시설사업 예산은 전년 대비 감소했다.

특히 시설사업비 항목 중 ‘건설보상비’와 ‘공사비’가 큰 폭으로 감소해 건설사업 지연과 신규 발주 축소가 예상된다고 건산연은 설명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건설업계가 공공건설을 수주하기 위해서는 이번 예산에 따라 달라질 변화를 파악해 전략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SOC 예산은 전년 대비 1조4542억 원이 증액됐으나 물가 상승, 2023년 SOC 예산 감소 등을 고려하면 적정 SOC 투자 규모보다 부족하다고 분석했다.

건산연 엄근용 연구위원은 “2024년 경기회복이 더딜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보건복지부, 행복청, 새만금개발청, 농촌진흥청 등은 건설사업의 지연과 신규 발주 축소가 예상된다”며 “공공건설 수주에 있어 건설산업의 전략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2024년 SOC 및 시설사업 예산은 전년보다 5.8% 증가한 26조4422억 원으로 확정됐다.

저작권자 © 국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