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용의 해, 청룡해를 맞이한 갑진년(甲辰年) 새해에는 경기침체로 힘들었던 국가경제와 건설산업이 새로운 기운을 받아 힘차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하며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건설인 여러분!

2023년의 경제 환경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지속, 중동 전쟁 발발 등 불안한 국제정세 속에서 공급망의 차질과 원자재값 상승, 고금리·고물가 등의 영향으로 우리 경제는 낮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는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이러한 경기 둔화 상황은 우리 건설업계도 피해 가지 못했습니다. 고금리 장기화 영향으로 인한 주택・부동산시장 침체에 따른 부동산PF 위기, 원자재값 급등과 인건비 상승으로 적정공사비 부족, 건설현장 안전관리 규제 강화 등 건설경기가 부진을 면치 못하였습니다. 

비록, 국내외적인 불확실한 경제환경이 지속되고 있지만, 정부는 목표로 한 2024년 경제성장률 2.2%를 달성하기 위해 SOC 예산안을 전년대비 1.4조 증액한 26.4조원으로 편성하였고, GTX 철도공사, 플랜트 건설 등 토목투자의 증가에 따라 2024년도 건설투자는 260.68조원이 예상됩니다. 

아울러, 정부도 건설산업의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상반기 재정 조기집행, PF 사업 정상화를 위한 금리 안정, 민간기업의 투자 활성화 등 침체된 공사물량 증가를 위해 다양한 해결 방안을 모색중에 있어 건설업계는 내년도 건설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협회는 경기 부양을 위한 정부 역할의 중요성 및 인프라 투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최우선적으로 건설투자 활성화에 집중해 나갈 것입니다.

GTX 철도, 가덕도 신공항 같은 대형 토목사업은 경기부양 효과가 큰 만큼 SOC 투자 지속 확대에 더욱 힘을 쓸 것이며, 유동성 악화를 겪고 있는 PF사업장의 금융・세제 지원 강화 그리고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 신도시 개발 등 주택시장 활성화로 건설투자에 따른 물량 창출이 업계에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건설현장의 안전·품질 확보를 위해 ‘제대로 받고 제대로 시공’하는 적정공사비 확보에도 주력할 것이며 중대재해처벌법 유예 등 건설규제의 과감한 혁파와 선진국형 상생의 노사관계 정립 등 회원사 여러분의 안정적인 경영 환경 풍토가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건설인 여러분!

국제정세 불안, 불확실한 대내외적 환경으로 국가경제와 건설산업이 어렵고 힘든 상황이지만 위기가 기회라는 말처럼 2024년 갑진년 새해에는 우리 건설인들이 용의 용맹함으로 난관을 극복하고 힘차게 나아가는 한 해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다시 한번 200만 건설인 여러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사업에 행운이 늘 가득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새해 福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국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